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전체기사보기
 
803호 / 불기 2566-05-21

능인뉴스

스님법문

칼럼·사설

독자마당

PDF신문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전체보기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뉴스 홈 칼럼·사설 기획 기사목록
 
72기 졸업법회를 마치고
기사입력 2022-01-12 오후 3:38:00 | 최종수정 2022-01-12 15:38

12월 25일 72기 불교대학 졸업식이 대웅전에서 거행되었다. 졸업식에 임박해서는 기온이 영하10도 이하로 내려가 온몸이 꽁꽁 얼어붙었다. 12월 들어서면서 코로나가 최근 재 확산세가 심상치 않아 불교대학수업도 행사도 피할 수 없는 한계에 부딪쳤다. 날씨도 주변의 여러 가지 나쁜 상황들도 불교대학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코로나19는 세상을 비대면사회로 만들었고 더는 거스를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팬데믹으로 인해 단시간에 우리 안에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

지구촌 전체가 빠르게 디지털화 되어가는 새로운 세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가상공간인 메타버스(metaverse)에서 팬미팅하고 입학설명회도 한다.

어떤 이들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고 어떤이들에게는 위기가 될 수 있다. 이 급격한 위기를 경험한 인류는 혼돈과 위기 속에서 변화되는 환경에 익숙해보려고 정보를 습득하며 안간힘을 쓰기도 한다.

법당에서도 유튜브라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비대면 사회에 불자님들에게 부처님말씀을 전하고 새 불자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과 변화를 가져보고 있다.

수업 중에 큰스님께서도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에 대한 상황을 부처님말씀에 적용하시면서 쉽게 풀이 해주었다.

급격하게 변하는 4차 산업에 대한 변화의 바탕에는 늘 부처님의 세계가 그 자리에 있음을 설명하시며 한결같은 마음으로 수행정진 할 것을 당부하셨다

우리중생은 무명에 쌓인 업장 때문에 실상을 바로 인식 못하고 있다고 하시며 기도를 강조하셨다. 어두운 세계를 밝히는 힘이 기도이며 부처님 계행을 지키며 기도정진 할 것을 거듭 당부하셨다. 능인선원을 개원하신 것도 여러분을 만나게 된 것도 가피였다고 하셨다.

부처님의 핵심교리인 사성제(고집멸도) 팔정도, 팔정도는 올바른 깨침으로 극단을 떠난 중도의 완전한 수행의 가르침이다. 부처님 가르침을 공부하기에는 4개월은 짧은 기간이었지만 인연의 끈을 놓지 말고 꾸준히 공부하여 어떤 경우에서라도 불법을 잘 숙지하여 참된 불자가 되시길 축원해 주셨다.

오미크론이란 변이로 인류를 공포와 불안에 떨게하여 수업에 나오시는 분들이 줄었지만 언제나 그 모습 그 자리에서 진지하게 열정적으로 수업을 하시는 큰스님의 한결같은 마음 그 정신을 배우고 스스로 실천하며 살아간다면 4개월의 수업시간은 72기 불자님들에게 가장 값진 시간이 될 것이다.

매서운 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졸업식에 참석한 72기 불교대학 법우님 그리고 자리를 빛내주신 능인법우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가올 2022년 임인년 새해에도 가내 평안하시고 불보살님의 가피가 항상 하시길 두 손 모아 발원 합니다.

교육본부장 현자재성

기사제공 : 능인선원
 
 
 
독자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종합 능인뉴스 칼럼·사설
5월 연수원 교육 계획표
5월 법당 행사 일정표
2022년 청소년 봉사 동아리 개강..
독거노인의 디지털 격차 해소 및..
[복지관 운영지원금 마련]
가정의 달 맞이 지역주민 이벤트..
능인사랑채 이용 어르신 대상 치..
복지사각지대(틈새계층) 발굴·..
신대현교수의 고대에 불교미술
관음암을 오세암이라 부르게 된 ..
감동뉴스
불자단상 - 4월을 맞이하며
결연이웃에게 후원금이 100% 그..
초파일 5월 8일(일) 연등은 밝히..
‘다시 희망이 꽃피는 일상으로..
5월 연수원 교육 계획표
「우리동네 마을지기」 주민이 ..
4,5월 법당 행사 일정표
독거노인의 디지털 격차 해소 및..
“사람들 만나 함께 운동하니 참..
가정의 달 맞이 지역 이벤트..
가정의 달 맞이 지역주민 이벤트..
광고문의 · 기사제보
서울시 강남구 양재대로 340   대표전화:02)577-5800   팩스:02)577.0052   E-mail:gotonungin@hanmail.net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22 능인선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