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전체기사보기
 
795호 / 불기 2566-01-23

능인뉴스

스님법문

칼럼·사설

독자마당

PDF신문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전체보기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뉴스 홈 칼럼·사설 신행생활 기사목록
 
임인년 새해맞이 및 삼재소멸기도
기사입력 2021-11-24 오후 3:34:00 | 최종수정 2021-11-24 15:34

다가오는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으로 호랑이해를 의미합니다. 호랑이띠 사람들은 대체로 어진 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리더십이 강하여 어떤 모임에 가든, 어떤 무리에 있든 지켜야 할 것이 많고, 주변을 보호해야하기 때문에 굉장히 책임감이 좋다고 합니다. 호랑이띠 사람들은 대체로 밝은 편이나 때로는 외로움을 자주 느낍니다. 리더십과 독립심이 강하고 고독을 즐길 줄 알지만 포악한 측면이 도사리는 양면성을 가졌다고 합니다. 솔직한 성격으로 낙천적이고 모험과 명예욕이 강하고 화가 나면 성격이 불같고 무섭지만 상대방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한다면 쉽게 용서해주고 뒤끝이 없는 성격을 가진 것이 호랑이띠입니다. 이렇게 새해가 돌아올 때마다 우리는 한해 운세와 어떤 띠가 삼재인가 궁금해 합니다.

2022년 임인년 삼재 띠는 쥐띠, 용띠, 원숭이띠입니다. 삼재라고 하면 종교에 상관없이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그저 막연하게 나쁜 징조 정도로 알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이 계속해서 안 풀리거나 안 좋은 일이 생기거나, 사업실패, 질병 등 악재가 겹치면 삼재 때문인가 이를 의심하거나 탓하게 됩니다.

삼재라는 단어는 낯설지 않지만 삼재 뜻을 정확히 모르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재란 사람의 태어난 해에 따라 주기적으로 찾아드는 세 가지 재난으로 물 (水災), 불(火災), 바람(風災)에 의한 재난을 의미하거나 연장이나 무기로 입는 도병재,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에 걸리는 역려재, 굶주림에 걸리는 기근재를 뜻하기도 합니다.

삼재 기간은 9년을 주기로 들어오며 3년간 머무르게 되는데 동갑이면 모두 같이 삼재를 겪게 됩니다. 매 3년마다 전체인구의 1/4 에 해당하는 인구가 삼재에 들어 고통을 겪는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첫째 해를 ‘들 삼재’ 둘째 해를 ‘눌 삼재’ 셋째 해를 ‘날 삼재’라고 하며, 재난의 정도는 이미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삼재라고해서 다 나쁜 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주에 따라 복삼재는 행운이 들어 길한 운으로 바뀐다고도 합니다. 평삼재는 무해무덕, 즉 좋은 것도 없고 나쁜 것도 없이 편안하게 지나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악삼재는 하는 일의 막힘, 풍파가 생겨 많은 고생과 역경이 온다고 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업이 쌓이고 고난과 역경을 맞게 됩니다. 불교에서는 몸과 말 어리석음으로 생기는 재앙의 근원을 삼재라고 합니다.

삼재라고해서 막연하게 두려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삼재가 들었다면 조금 더 조심하고 몸과 마음을 살피고 언행을 조심하고 행실을 바르게 함으로써 큰 실수 없이 삶을 이어가면 되는 것입니다. 삼재가 들었다고 재앙을 당하는 것도 아니고 삼재가 아니라서 재앙을 당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어려움이 와도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충분히 극복 할 수 있습니다.

한해를 보내면서 지난 한 해 알게 모르게 쌓았던 죄업을 참회하고 임인년의 평안과 안녕을 위해 삼칠일기도, 49일기도, 백일기도 등 꾸준히 마음을 닦고 기도정진 하면 모든 재앙은 저절로 사라지고 복덕을 증장시키게 될 것입니다. 기도는 쉼 없이 해야 하고 기도 속에 살다시피 해야 마장이나 삼재팔난이 근접을 못합니다.

능인선원 새해맞이 및 삼재소멸 49일기도에 동참하여서 다가오는 임인년에는 예기치 않은 불행은 물리치고 부처님의 가호 속에 소망하시는 일들을 원만히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참조

글 : 이구경지

기사제공 : 능인선원
 
 
 
독자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종합 능인뉴스 칼럼·사설
1월 법당행사일정표
능인종합사회복지관 문화센터 프..
설 맞이 명절 행사 기금 후원 안..
어려운 이웃에게 행복을 나눠주..
「어린이재단 겨울철 한파대비 ..
따뜻한 마음, 선한 영향력을 나..
이웃과 이웃, 솜씨와 솜씨를 이..
나홀로 사찰여행기 17- 홍천 수..
72기 졸업법회를 마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 임인년 나..
감동뉴스
불자단상 - 4월을 맞이하며
우리는 모두 부처님나라의 주민..
  결식 우려가 있는 저소득..
지광스님의 실천을 위한 지혜의 ..
나홀로 사찰여행기 17- 홍천 수..
- 건강과 태극권(27) -
마중물, 이웃에게 큰 힘이 됩니..
사회복지기금 마련을 위한 「1,0..
임인년 새해맞이 및 삼재소멸기..
복지사각지대 틈새계층 발굴지원..
지역주민의 자유로운 여가 공간 ..
광고문의 · 기사제보
서울시 강남구 양재대로 340   대표전화:02)577-5800   팩스:02)577.0052   E-mail:gotonungin@hanmail.net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22 능인선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