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전체기사보기
 
792호 / 불기 2565-12-09

능인뉴스

스님법문

칼럼·사설

독자마당

PDF신문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전체보기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뉴스 홈 칼럼·사설 반야의 샘 기사목록
 
-웰다잉과 불교-
기사입력 2021-10-13 오후 4:58:00 | 최종수정 2021-10-13 16:58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를 맞이하면서 또 다른 가족인 반려동물의 웰다잉에 대해서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이곳 지리산은 해마다 휴가철에 버려진 유기견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집에서 키우던 애완견이 산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아직도 용달차로 개를 산다고 방송을 하러다니는 산골동네에 무슨 생각으로 유기를 하는 걸까? 그런 유기견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좋지 않다. 인연법과 연기설을 믿는 불자라면 반려동물을 입양한다는 것은 평생 함께 인연을 이어갈 가족을 받아들이는 마음으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몇 년 전 문수사에 온지 두 달째, 마을에 내려가 보니 한 달도 안 된 새끼강아지가 늘 물과 사료도 없이 꼬질꼬질 묶여있었다. 잘 좀 키워보라고 얘길 하니 조금 크면 개장수한테 팔 거라고 하길래 5만원을 주고 절에 데리고 왔다. 그 후 산에 살던 유기견에게도 사료를 주다보니, 절 주변에 새끼를 낳았는데, 분양을 다하지 못해 현재 9마리의 수호견들과 살게 되었다.

아무리 피곤한 날에도 한 마리씩 쓰다듬어주며 굿나잇 인사를 해준다. “선재야~ 사랑한다. 스님하고 오래오래 건강하고 행복하자. 그리고 나중에 불자 부모님 만나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다가 우리 꼭 다시 만나 부처님 공부하자~!” 거의 주문처럼 늘 아이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다. 지계와 보시를 해야 천상에 태어나는데 사냥본능으로 새나 쥐를 잡으면 참회하도록 훈육하고, 백중 때 꼭 위패를 써준다. 아이들 이름으로 법당에 공양물을 올리기도 하고, 유기견보호소에 보시도 한다. 이것이 내가 해줄 수 있는 아이들의 죽음 준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근(耳根)에라도 스치우도록 늘 염불도 들려주고 있다.

재작년 절 주변 산양삼 키우는 분이 멧돼지를 잡겠다고 송아지만한 사냥개를 풀어놓아 해인(푸들)이가 즉사했다. 화장장에 가서 화장이 끝날 때까지 간절히 기도드렸다. 출가해서 시다림을 다니며 많은 화장터를 다녀봤지만, 가장 힘든 시간이었다. 그 어떤 죽음보다 상실에 따른 애도의 과정이 힘든 것은 내가 준 것보다 받은 게 많은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불자 반려견주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화장 전 반려견 염은 수의를 입히지 않아도 된다. 반려견이 좋아하는 옷을 입히거나 좋아하던 담요 등을 덮어(화장장에 구비된 수의 외에 안 된다고 하는 경우 다라니종이에 감싼다.) 편안하게 하고, 화장 후 유골은 스톤 등으로 만들지 마시고 자연에 방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다.

우리는 매순간 죽음을 준비해야한다. 떠나보낸 후에 후회하지 않기위해 언젠가 다가올 반려견의 죽음 또한 매순간 준비해야한다. 죽음은 내가 원하는 순간에 오지 않기 때문이다. 반려견과의 버킷리스트를 실천해보자. 그리고 매일 다정하게 반려견을 위해 기도와 축원을 해주자. 반려견과의 가족사진을 남겨두는 것도 꼭 추천 드리고 싶다.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죽음에 대처할 수 있도록 임종전후의 반려견 상태에 대해서도 미리 숙지하는 것도 좋다. 펫로스증후군 (Pet Loss Syndrome)에 깊게 빠지지 않기 위해선 지금 내게 주어진 인연들에게 매 순간 후회 없이 사랑하자.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행복도량 함양 문수사 주지 하륜

기사제공 : 능인선원
 
 
 
독자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종합 능인뉴스 칼럼·사설
아동·청소년들의 밝고 건강한 ..
마중물, 이웃에게 큰 힘이 됩니..
사회복지기금 마련을 위한 「1,0..
코로나도 막지 못하는 어르신들..
복지사각지대(틈새계층) 발굴·..
강남구 마을 홍보영상 발표회 「..
산문을 나서며
임인년 새해맞이 및 삼재소멸기..
- 건강과 태극권(27) - 순리(順..
불교에서 유래된 말!
감동뉴스
불자단상 - 4월을 맞이하며
아동·청소년들의 밝고 건강한 ..
추계백일기도 회향 및 수학능력 ..
강남구 마을 홍보영상 발표회 「..
마중물, 이웃에게 큰 힘이 됩니..
72기 대승보살수계 대법회를 마..
산문을 나서며
코로나도 막지 못하는 어르신들..
- 건강과 태극권(27) - 순리(順..
복지사각지대(틈새계층) 발굴·..
자비도량참법기도 봉행
광고문의 · 기사제보
서울시 강남구 양재대로 340   대표전화:02)577-5800   팩스:02)577.0052   E-mail:gotonungin@hanmail.net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21 능인선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