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전체기사보기
 
792호 / 불기 2565-12-09

능인뉴스

스님법문

칼럼·사설

독자마당

PDF신문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전체보기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뉴스 홈 칼럼·사설 기획 기사목록
 
중양절과 추계 합동 천도재 (10월 14일・목)
기사입력 2021-10-13 오후 4:55:00 | 최종수정 2021-10-13 16:55

음양사상에서는 짝수는 음의 숫자, 홀수는 양의 숫자로 양기는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성질이 있다고 한다. 이 중량절이란 음력 9월 9일을 가리키는 날로 날짜와 달의 숫자가 같은 중일(重日) 명절(名節)중의 하나로 1년 중 가장 길한 날로 여긴다.

중일 명절은 3월 3일의 삼짓날, 5월 5일의 단오 그리고 7월 7일의 칠석 등과 같이 홀수 곧 양수(陽數)가 겹치는 날에만 해당하므로 이날들이 모두 중양(重陽)이지만 특히 9월 9일을 가리켜 중양이라고 하며 중구(重九)라고도 한다.

음력 삼월 삼짇날 강남에서 온 제비가 9월 중양절에 다시 돌아간다고 한다. 한해의 수확을 마무리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중양절은 중국에서 유래한 명절로, 매년 음력 9월 9일에 행하는 한족의 전통 절일이다. 중양절은 중국에서는 한나라 이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당송(唐宋) 대에는 추석보다 더 큰 명절로 지켜졌다.

우리나라에서도 신라 이래로 군신들의 연례 모임이 이날 행해졌다.

고려 때는 국가적인 향연이 벌어지기도 했다.

조선 세종 때에는 중삼 곧 3월 3일과 중구를 명절로 공인하고 중구를 무척 중요하게 여겨 늙은 대신들을 위한 잔치인 기로연(耆老宴)을 추석에서 중구로 옮겼으며, 또 중양절에 특별히 과거시험을 실시하여 이날을 기리기도 하였다.

그 유래는 다음과 같다.

옛날 중국의 어느 마을에 신통력을 지닌 장방이란 사람이 살았다.

어느 날 장방이 환경이란 사람을 찾아와 “9월 9일 에 마을에 큰 재앙이 닥칠 것이니 식구들 모두 주머니에 수유 꽃을 넣었다가 팔에 걸고 산꼭대기로 올라가라”고 하였다.

환경이 장방의 말대로 식구들을 데리고 산에 올라가 국화주를 마시며 놀다가 이튿날 집에 내려와 보니 집안의 모든 가축들이 죽어있었다.

그 후부터 중양절이 되면 산에 올라가 모자를 떨어뜨리는 등고(登高)의 풍습이 생겼다고 한다.

또 중양절에는 여러 가지 행사가 벌어진다. 국화가 만발할 시기이므로 국화를 감상하거나 국화잎을 따다가 술을 담그고, 화전을 부쳐 먹기도 하였다. 국화 술은 그 향기가 매우 좋아 많은 사람이 즐겼는데, 가난한 사람들은 막걸리에 노란 국화를 띄워 마셨다고한다.

한편으로는 수유 주머니를 차는 것은 나쁜 기운을 제거하기 위해서이고, 국화주를 마시는 것은 노화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이밖에 추석 때 햇곡식으로 차례를 드리지 못한 집에서는 이날 차례를 지내기도 하였다.

중양절에는 이와 같이 제사, 성묘, 등고 또는 각종 모임이 있었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관리들에게 하루의 휴가를 허락하였다. 그래서 관리들이 자리에 없기도 하였지만 또한 명절이었으므로 이날은 형(刑) 집행을 금하는 금형(禁刑)의 날이기도 하였다.

9월 9일을 구구제라 하여 집안에 자손이 없는 조상님들, 객사로 제사 날짜를 모르는 조상님들을 위해 제사를 모시는 집들이 많았다. 즉 합동제사라고 표현할 수 있다.

요즘은 각 사찰에서는 이날 선망 조상님들과 유주무주일체 고혼과 기일을 모르는 조상님을 모시며 늙거나 젊어서 돌아가신 모든 인연 있는 분들과 객사하신 조상님들을 합동으로 재를 모시어 극락왕생 발원을 하는 날로 천도재를 봉행하고 있다.

능인선원에서는 매년 봄, 가을 두 번 합동 천도재를 봉행하고 있는데 올해는 10월14일(음력 9월9일) 중양절에 추계합동 천도재가 열릴 예정이다. 지극한 마음으로 불보살님의 가피를 기원하며 부모 조상, 인연 영가들을 모셔 놓고 부처님 법문을 들려주어 내가 누구인가를 알게 스스로 깨달음을 갖게 하여야 한다. 부모조상, 인연영가가 평생에 지은 업이 강하여 중음신이 되어 극락에 가시지 못하고 깨달아 스스로 갈 때까지 지옥에 계신 인연영가를 극락세계로 인도하는 것이다. 돌아가신 분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고 공양 올리면 돌아가신 분들이 좋은 인연을 맺게 된다고 하였다.

추계 합동 천도재 기도 법회에 동참하시어 그 기도 공덕으로 삼세선망부모 왕생극락하시고 다겁생래 지은 일체죄업이 소멸되고, 성불의 길을 열어 가시길 바란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중양절 [重陽節] (한국세시풍속사전)

정리 : 이구경지

기사제공 : 능인선원
 
 
 
독자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종합 능인뉴스 칼럼·사설
아동·청소년들의 밝고 건강한 ..
마중물, 이웃에게 큰 힘이 됩니..
사회복지기금 마련을 위한 「1,0..
코로나도 막지 못하는 어르신들..
복지사각지대(틈새계층) 발굴·..
강남구 마을 홍보영상 발표회 「..
산문을 나서며
임인년 새해맞이 및 삼재소멸기..
- 건강과 태극권(27) - 순리(順..
불교에서 유래된 말!
감동뉴스
불자단상 - 4월을 맞이하며
아동·청소년들의 밝고 건강한 ..
추계백일기도 회향 및 수학능력 ..
강남구 마을 홍보영상 발표회 「..
마중물, 이웃에게 큰 힘이 됩니..
72기 대승보살수계 대법회를 마..
산문을 나서며
코로나도 막지 못하는 어르신들..
- 건강과 태극권(27) - 순리(順..
복지사각지대(틈새계층) 발굴·..
자비도량참법기도 봉행
광고문의 · 기사제보
서울시 강남구 양재대로 340   대표전화:02)577-5800   팩스:02)577.0052   E-mail:gotonungin@hanmail.net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21 능인선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