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전체기사보기
 
789호 / 불기 2565-10-20

능인뉴스

스님법문

칼럼·사설

독자마당

PDF신문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전체보기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뉴스 홈 칼럼·사설 기획 기사목록
 
코로나19 시대의 추석과 차례
기사입력 2021-09-14 오후 4:06:00 | 최종수정 2021-09-14 16:06

9월로 접어들면서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는 점점 변해가고 있는데 여전히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좀처럼 잠잠해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 현재의 상황입니다.

올해쯤이면 끝날 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오래 끌려가는 상황이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인구이동이 예상되는 민족의 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명절을 맞아 가족들을 만나러 갈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우기 위해서 이번 추석 거리두기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상황에 따라 총 두 번의 연휴를 고향에 가지 못하고 보낸 사람들이 많은데, 사태의 심각성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를 않으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정부에서는 추석연휴 가족 최대 8명까지 (접종자 4명 포함), 식당카페운영 오후10시로 변경, 모임인원 6명까지로 추석 거리두기 시행을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시행했던 조치보다는 아주 조금 더 나아져 가족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음력 8월 15일에 해당하는 추석은 중추절 또는 한가위라 불리며 대한민국 최대의 명절 가운데 하나입니다.

정월 대보름과 함께 가장 큰 명절로 해석되는 추석의 의미 중 하나는, 대보름은 신년에 처음 맞는 명절이어서 농사가 잘되게 해달라고 기원하고 추석은 한해의 농사를 마치고 햇곡식을 수확하는 시기로 명절 중 가장 풍성한 시기로 중시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추석의 풍습으로는 햅쌀로 송편을 만들고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님들께 차례를 지내고, 조상 묘에 성묘를 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는 씨름이나 소싸움, 줄다리기, 널뛰기, 강강술래와 같은 전통 놀이나 행사를 여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저녁에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기원하는 것 또한 빠질 수 없는 풍습의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추석 당일,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전통 의식은 바로 차례를 지내는 것입니다.

조상님께 차례 상을 대접하며 집안을 돌봐주신 것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잘 돌봐주기를 축원하는 의미를 가진 의식입니다.

현실에서는 추석 명절은 굉장히 중요하지만, 차례나, 제사가 가족 간에 서로 다른 종교에 의해 반목하여 배척당하는 일이 있어 즐거워야할 명절이 가정에 불화를 만들기도 합니다. 오고가는 교통지옥, 차례, 식구들, 지인들 인사까지 많은 시간과 체력을 소모해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최근에는 모든 가정집에서 차례를 이루지는 않지만 성묘를 다녀오는 가정들이 많으며, 집에서 간단하게 보내는 집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분쟁을 해결하는 방편으로 절에서 차례나 제사를 지내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보살님도 바삐 돌아가는 현실에 제사나 차례가 자녀에게 부담이 되고 갈등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제사나 차례를 절에서 모시는 경우가 점차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능인선원에서는 조상님들의 음덕을 기리는 추석 차례를 정성껏 모셔드리고 있습니다.

영묘전이나 영구위패를 모신 분들도 같이 차례를 지내드리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세대인 시대에 명절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합니다.

가장 좋은 건 추석이나 명절에 뜻도 이해하고 간단한 의미와 의식만 ‘치르더라도, 가족들이나 지인들끼리 의 상하지 않고 서로의 배려 속에 무엇보다도 코로나 시대에 안전하게 만나서 행복하고 넉넉한 한가위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 할 것 같습니다.

글 : 이구경지

기사제공 : 능인선원
 
 
 
독자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종합 능인뉴스 칼럼·사설
10월 연수원 교육 계획표
10월 법당 행사 일정표
이웃들에게 커다란 디딤돌이 되..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
내 이웃의 고민을 듣습니다! 「..
맛있게 만들고 즐겁게 나누고 「..
취약계층 1인 가구 우울예방 프..
남산의 용장사, 낭산의 황복사
고집멸도 : 네 가지의 진리 사성..
천오백년 기나긴 세월의 흔적을 ..
감동뉴스
불자단상 - 4월을 맞이하며
국녕사 사경법회 연기, 사경검인..
천오백년 기나긴 세월의 흔적을 ..
또다른 가족, 반려동물의 죽음준..
71기 초급 불교대학을 마치며
10월 연수원 교육 계획표
고집멸도 : 네 가지의 진리 사성..
상반기 총 간사회의
남산의 용장사, 낭산의 황복사
내 이웃의 고민을 듣습니다! 「..
반 야 용 선
광고문의 · 기사제보
서울시 강남구 양재대로 340   대표전화:02)577-5800   팩스:02)577.0052   E-mail:gotonungin@hanmail.net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21 능인선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