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전체기사보기
 
789호 / 불기 2565-10-20

능인뉴스

스님법문

칼럼·사설

독자마당

PDF신문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전체보기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뉴스 홈 칼럼·사설 기획 기사목록
 
- 건강과 태극권(24) -
기사입력 2021-08-27 오후 1:39:00 | 최종수정 2021-08-27 13:39

수행자들 중에는 상기병(上氣病)으로 고생하는 이가 많습니다. 수행을 할 때 방하착(放下着)이니 하심(下心)이니 하여 마음을 낮추고 내려야 함을 강조하는데 하심이 되지 않아 상기병에 걸립니다.

수행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를 머리로 찾고 밖에서 찾으려 하니 상기병이 되는 것입니다. 방하착이라 함은 의식을 내리는 것입니다. 의식은 불(火)이기에 의식을 내리는 것은 불을 내리는 것이고, 불이 내려가면 물이 올라옵니다. 이것을 수승화강(水乘火降)이라 합니다.

경락을 기준으로 말하자면, 정수리의 백회(百會)에서 단전(丹田)으로 내려가는 임맥(任脈)은 화(火)의 맥이요, 회음(會陰)에서 척추를 따라 뒤통수를 지나 다시 백회로 올라가는 독맥(督脈)은 수(水)의 맥으로서, 임독 양맥은 인체의 전후면을 한바퀴 도는 고리를 형성합니다. 그래서 화를 내리면 자연히 수는 올라갑니다. 그런데 모든 움직임은 양(陽)이 주도하여 작동시켜야 하는 바, 이때 양(陽)은 화(火)입니다. 그래서 화를 내려야 수가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수를 올려 화를 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한의학 측면에서 해부학적으로 말하자면 심포(心包)가 작용해서 심장의 화를 끌어내려야 하는 것이며, 심장의 화는 생각을 내려야만 임맥을 따라 내려옵니다. 이렇게 의식을 내리면 임맥 전면의 경락이 전부 다 내려가게 되어 상기병이 사라집니다.

불이 내려오지 못하고 올라가는 것을 역기(逆氣)라 하는데, 역기가 일정 기간 이상 지속되면 누구나 죽습니다. 그런데 한 번 오르는 성질이 생기면 이 버릇을 없애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런 사람도 의식 없이 잘 때는 기가 제대로 소통됩니다. 자고 있을 때는 제대로 운행되고 의식이 있을 때는 역기가 된다는 것은 수행의 버릇을 잘못 들인 결과로서 자꾸 밖에서 찾고 외부로 나가려는 의식 때문입니다.

이는 욕(慾)으로써 도를 찾은 결과입니다. 즉 이뭐꼬를 찾는 것을 머리로만 찾은 것입니다. 이런 이들이 갖고 있는 더 큰 문제는 방하착의 개념까지도 머리로만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방하착은 몸으로 해야 합니다. 인체에서 머리는 남(南), 단전은 북(北)에 비유합니다. 그래서 남쪽에는 부처가 없다는 것입니다. 방하착을 제대로 하면 수승화강은 저절로 됩니다. 공부를 하다가 심신에 병이 생기면 그 병의 치료 방법은 항상 그 공부 자체에 있습니다. 치료 방법을 모른다면 자신이 공부가 안된 것입니다.

상기병에 걸렸다면 공자가 말한 대로 발뒤꿈치로 호흡해야 합니다. 그 방법이 상기병을 고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자신이 앉거나 선 자리의 밑바닥을 뚫고 들어가듯 자기 자세를 최대한 낮추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태극권의 낮은 자세는 몸으로 수승화강을 이루는 좋은 운동입니다.

태극권을 수행하면서 ‘지심(地心)을 하면 족장(足場)이 온다’고 하였는데 이는 상기병을 예방하고 몸의 건강을 보존하는 좋은 양약이라 하겠습니다. (이상은 제 견해가 아니며, 몽중여시아문, 양씨태극권에서 인용하였습니다.)네이버 밴드 <양태극권>에서 태극권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글 : 신지형(양태극권 지도자 010-5506-6207)

기사제공 : 능인선원
 
 
 
독자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종합 능인뉴스 칼럼·사설
10월 연수원 교육 계획표
10월 법당 행사 일정표
이웃들에게 커다란 디딤돌이 되..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
내 이웃의 고민을 듣습니다! 「..
맛있게 만들고 즐겁게 나누고 「..
취약계층 1인 가구 우울예방 프..
남산의 용장사, 낭산의 황복사
고집멸도 : 네 가지의 진리 사성..
천오백년 기나긴 세월의 흔적을 ..
감동뉴스
불자단상 - 4월을 맞이하며
국녕사 사경법회 연기, 사경검인..
천오백년 기나긴 세월의 흔적을 ..
또다른 가족, 반려동물의 죽음준..
71기 초급 불교대학을 마치며
10월 연수원 교육 계획표
고집멸도 : 네 가지의 진리 사성..
상반기 총 간사회의
남산의 용장사, 낭산의 황복사
내 이웃의 고민을 듣습니다! 「..
반 야 용 선
광고문의 · 기사제보
서울시 강남구 양재대로 340   대표전화:02)577-5800   팩스:02)577.0052   E-mail:gotonungin@hanmail.net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21 능인선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