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전체기사보기
 
783호 / 불기 2565-07-26

능인뉴스

스님법문

칼럼·사설

독자마당

PDF신문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전체보기
경전강의
신행생활
반야의 샘
부서탐방
불사
기획
참선원
순례
 
뉴스 홈 칼럼·사설 신행생활 기사목록
 
삶의 의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들!
기사입력 2021-06-29 오후 4:24:00 | 최종수정 2021-06-29 16:24

나의 삶의 등불과도 같던 친정아버님의 49재를 능인선원에서 지내고 허망함과 안타까움으로 지내던 중에 상조본부장님인 정지행보살님의 권유로 영가님도 함께 불교대학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친정아버님과 초급반에 입학하게 되었다.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는 겪어보지 못한 세상에서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고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규제하는 생경한 상황이지만 지금은 영가님이 되신 친정아버님과 능인불교대학의 초급반을 함께 공부하는 4개월 동안 아버지께서 항상 곁에 계신다고 생각하니 슬픔이 위로의 시간들이 되었다.

능인선원과의 인연은 20년 전 친정어머님과 함께 30기를 다니던 때가 인연의 시작이었다. 20년 전 지광스님의 과학적인 비유가 곁들어진 매력적인 법문은 많은 젊은이들이 어렵게 생각되던 불교를 이해하고 다가서기 쉽게 길을 열어 주셨고 나 또한 그중 한 사람이었다.

불교의 법도를 배우고 싶은데 스스로 알아가기는 어렵고 가르쳐 주는데가 없어서 절을 하는 것만이 그 시절 내가 할 수 있었던 유일한 부처님과의 만남의 시간이었다. 시간이 많이 지난 지금이지만 지광스님은 변함없이 부처님 말씀을 강조하셨다.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네 자신을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고 나아가라! 부처님 법을 공부하며 조용히 나를 들여다 보는 기도의 시간이 행복하고 즐겁다는 걸 체험하게 되었다.

부처님과 하나 되고 열심히 기도하고 환희심의 의미를 알게 되고 삶의 자세가 달라지게 되었다.

능인선원이 인연이 되었던 법우들은 다시 돌아와 함께하게 된다는 상조본부장님의 말씀이 새삼 처음 능인선원에서 지광스님의 법문에 매료되어 열심히 다니던 젊은 날을 떠올리게 한다.

능인불교 대학에서 부처님 법을 공부 할 수 있고, 바쁜 일상 속에서 부처님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낸다는 것은 나에게는 행운이었고 초발심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다시 듣는 천수경 강의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화두를 가지고 삶의 의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들이었고 참다운 나를 찾아가는 의미있는 시간들이었다.

힘들고 어려웠던 때에도 항상 부처님께서 곁에 계셨음에도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나의 어리석음과 겸손하지 못했던 지난 시간들을 반성하고 지광스님과 능인선원을 다시 만나게 된 인연에 감사드리고 앞으로 더욱 용맹 정진하는 자세로 부처님의 참된 제자 될 것을 다짐하게 되었다.

많은 도반들과 법당에 책상을 펴고 부처님 법을 배우고 재미있게 이야기 나누며 4개월의 시간이 언제 지나갔는지 모르게 공부할 때와는 다른 분위기 속에서 마스크로 가려져서 도반의 얼굴도 모르고 71기를 졸업하게 되어 아쉬운 마음이지만 부처님 법을 만나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다.

도반들과의 인연에 감사드리며 영원한 정진과 영원한 전진을 되새기며 생활 속에서 부처님 법을 실천하여 부처님의 가피와 사랑이 충만한 삶이 되길 기도드리며 수업 준비하느라 수고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글 : 71기 졸업생 김선덕성

기사제공 : 능인선원
 
 
 
독자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종합 능인뉴스 칼럼·사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의 모..
2021년 성인사회교육 프로그램 ..
초등학생 방학 프로그램 참여자 ..
복지사각지대 프로그램 「틈 메..
그림 수다 동아리 「셀프리학습..
몸에 좋은 삼계탕 드시고 무더위..
신대현교수의 불교미술- 차와 ..
<단편소설 연재 1회> 반야용선
참선원 환희선원은 항상 열려 있..
정겨운 꽃들이 반겨주는 안성 칠..
감동뉴스
불자단상 - 4월을 맞이하며
우란분재
정겨운 꽃들이 반겨주는 안성 칠..
6, 7월 법당 행사일정표
우란분재는 영원한 사랑과 자비..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
우리 마을의 구석구석을 탐방해..
큰스님과 우리들의 ‘즉문즉설’..
6,7월 연수원 교육계획표
아름다운 참여, 함께 마음을 모..
졸업리포트
광고문의 · 기사제보
서울시 강남구 양재대로 340   대표전화:02)577-5800   팩스:02)577.0052   E-mail:gotonungin@hanmail.net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21 능인선원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