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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과 태극권(22) - 단전호흡(丹田呼吸)과 관법(觀法) <下>
기사입력 2021-06-29 오후 4:23:00 | 최종수정 2021-06-29 16:23

단전호흡에도 종류가 수없이 많으나 누구나 시도해 볼만한 호흡법으로는 천태지자(天台智者)의 천태지관법(天台止觀法)에서 가르치는 수식(數息)과 수식(隨息)의 두 호흡법이 무난합니다. 천태지자는 수나라 때의 스님으로 법화삼매를 체득하고 약왕보살의 후신으로 불려지던 분이십니다. 천태대사께서 깨치고 난 후에 말법시대 중생을 부러워 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말법시대 중생은 믿는 마음으로 “요의경(了義經)”에 귀의하면 성불로 이끌어 준다는 부처님의 수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관법(觀法)이라 함은 마음의 눈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이때도 역시 의식이 단전을 떠나서는 아니 됩니다. 번뇌의 마음으로 보아서는 곤란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용렬한 지식, 알음알이에 근거해서 관(觀) 수행을 하는 것은 악도로 떨어지는 지름길입니다. 기실 단전호흡과 관법은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이 둘은 항상 서로 같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관법의 정도란 무엇일까요? 이는 성현이나 부처님 가르침을 철저히 믿고 따르는 것입니다.

관법 수행을 함에 있어 절대 자신의 주관을 개입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이 때문에 부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법시대에는 사람에 의지하지 말고 법에 의지하라』고 한 것입니다. 우리는 가끔 호흡이나 명상을 하던 사람들이 가정과 직장을 버리고 산으로 들어가 종래(從來)에는 자신의 신체와 가족조차 보전하지 못하고 사(邪)에 빠져 패가망신하는 사례를 보곤 합니다. 수행을 하다가 정신적으로 무엇을 보았든, 전에 없던 이상한 능력이 생겼든 절대 용렬한 지식에 근거해서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몸도 망치고 마음도 망치고 앞으로 창창히 남은 인생마저 망치게 됩니다. 반드시 큰 스승을 찾아야 합니다. 큰 스승을 찾아 지도를 받아야 잘못된 길에 들어서지 않습니다. 양씨태극권 백문답에 보면 ‘무엇이 태극권의 내공(內功) 요령인가?’라는 물음이 있습니다. 답하여 [기공(氣功)은 삼조(三調.고를조)를 중요시 하는데 삼조는 조신(調身), 조식(調息), 조심(調心)이다. 태극권도 역시 마찬가지다. 태극권의 조식(調息)은 자연호흡이다.

태극권을 수련할 때는 호흡에 의(意)를 두지 않지만 오랜 동안 수련하면 필연 조식의 오묘함을 알게 된다. 태극권의 조신(調身)은 움직이는 상태에서 해야 하므로 일반기공보다 요구하는 바가 좀 더 복잡하다. 조신을 할 수 있으면 형사(形似. 같을사)를 이룰 수 있으나 신사(神似. 같을사)에 도달하고 고급경지에 진입하려면 반드시 조심(調心)을 해야 한다. 이것이 태극권의 내공 요령이다.

태극권의 내공요령을 간략하게 말하면 바로 “이심행기(以心行氣), 이기운신(以氣運身)”이다. 그리하여 “취기응신(聚氣凝神), 형신통일(形神統一)” [기를 모으고 정신을 집중하여 육체와 정신을 하나로 일치한다.]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이상은 제 견해가 아니며, 몽중여시아문, 양씨태극권에서 인용하였습니다.)

네이버 밴드 <양태극권>에서 태극권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글 : 신지형(양태극권 지도자 010-5506-6207)요의경

(了義經)

기사제공 : 능인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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